GTX-D노선이 강남으로 직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올랐던 경기 김포 일대의 아파트 가격이 김포~부천으로 GTX-D노선이 확정되자 아파트 매물량이 지난해 말 기준 24% 정도 급증했다고 합니다. GTX-D에 어떤 속사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자체별 GTX-D 노선도와 사업비 제시안
현재 김포지역 열차는 혼잡률 285%의 경전철, 김포 골드라인(양촌 역~김포공항)만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김포 인구 50만 명이 이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GTX-D라인에 대해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국토부 '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계획'이 발표된 후로 실망이 크다고 합니다.
각 지자체에서 제시안과 국토부 발표 안이 얼마나 다른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업비(예산) | 노선길이 | 노선경로 | |
경기도 제시안 | 5조9375억원 | 68.1km | 김포한강신도시 ~검단 ~계약 ~부천 ~서울남부 ~하남 |
인천시 제시안 | 10조781억원 | 110.27km | (인천공항)제2여객터미널 ~제1여객터미널 ~영종도 ~청라 ~가정 ~작정 ~부천종합운동장 ~서울남부 ~하남 + 김포(통진,장기) ~인천검단 ~계양 ~부천종합운동장 |
(서울)강동구 제시안 | 5조8894억원 | 65km | 김포(장기) ~검단 ~부천 ~사당 ~잠실 ~고덕(길동) ~하남시청 |
국토부 발표안 | 2조1000억원 | 김포(장기) ~부천종합운동장 |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대한 반발의 원인은?
국토부가 GTX-D라인을 축소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10조 원 이상의 사업비가 필요하다.
- 서울 지하철 2,9호선과 노선이 중복된다.
GTX-D 발표 안에 대해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 애초부터 국토부가 추정한 사업비 6조 원 중반 대였다.
- 타 GTX라인의 예산은 5조 원에서 5조원 후반대로 GTX-D라인의 경기도 제시안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예) GTX-A(동탄~파주 운정) 사업비 5조 원
GTX-B(송도~마석) 5조 7000억 원-민자 적격성 심사 중 - 타 GTX라인도 지하철 노선과 중복되는 경우가 있다.
-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의 혼잡이 지나치게 가중될 것이다.
새 국토부장관 노형욱 장관이 김부선(가칭)의 문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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