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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김포아파트 실망 매물의 원인, GTX-D의 속사정

by ^^@ 2021. 5. 4.

GTX-D노선이 강남으로 직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올랐던 경기 김포 일대의 아파트 가격이 김포~부천으로 GTX-D노선이 확정되자 아파트 매물량이 지난해 말 기준 24% 정도 급증했다고 합니다. GTX-D에 어떤 속사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자체별 GTX-D 노선도와 사업비 제시안

현재 김포지역 열차는 혼잡률 285%의 경전철, 김포 골드라인(양촌 역~김포공항)만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김포 인구 50만 명이 이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GTX-D라인에 대해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국토부 '4차 국가철도망 구축사업계획'이 발표된 후로 실망이 크다고 합니다.

 

각 지자체에서 제시안과 국토부 발표 안이 얼마나 다른지 알아보았습니다.

  사업비(예산) 노선길이 노선경로
경기도 제시안 5조9375억원 68.1km 김포한강신도시
~검단
~계약
~부천
~서울남부
~하남
인천시 제시안 10조781억원 110.27km (인천공항)제2여객터미널
~제1여객터미널
~영종도
~청라
~가정
~작정
~부천종합운동장
~서울남부
~하남
 +
김포(통진,장기)
~인천검단
~계양
~부천종합운동장
(서울)강동구 제시안 5조8894억원 65km 김포(장기)
~검단
~부천
~사당
~잠실
~고덕(길동)
~하남시청
국토부 발표안 2조1000억원   김포(장기)
~부천종합운동장

 

gtx-d라인-제시안-3가지

 

 

국토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대한 반발의 원인은?

국토부가 GTX-D라인을 축소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0조 원 이상의 사업비가 필요하다.
  2. 서울 지하철 2,9호선과 노선이 중복된다. 

 

GTX-D 발표 안에 대해 주민들이 반발하는 이유는?

  1. 애초부터 국토부가 추정한 사업비 6조 원 중반 대였다.
  2. 타 GTX라인의 예산은 5조 원에서 5조원 후반대로 GTX-D라인의 경기도 제시안과도 크게 다르지 않다.
    예) GTX-A(동탄~파주 운정) 사업비 5조 원
        GTX-B(송도~마석) 5조 7000억 원-민자 적격성 심사 중
  3. 타 GTX라인도 지하철 노선과 중복되는 경우가 있다.
  4.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의 혼잡이 지나치게 가중될 것이다.

새 국토부장관 노형욱 장관이 김부선(가칭)의 문제를 잘 풀어나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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