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미래에셋 먹통원인은 SK바이오사이언스

by ^^@ 2021. 3. 22.

 

 

지난 금요일(2021년 3월 19일)에 미래에셋대우 증권사의  HTS(홈트레이딩 시스템)와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의 장애로 불편을 겪으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미래에셋 대표전화는 물론이고 지점 전화까지 마비되었었다고 하네요. 사실 저도 그날 접속이 안돼서 2시간 후에나 MTS 볼 수 있었습니다. 

 

애플노트북을-짜증스런-표정으로-바라보는-30대정도의-남자
미래에셋HTS,MTS장애로 고객불편


이런 일이 왜 일어났는지, 보상은 어떻게 이루어질지 알아보았습니다. 

시스템 장애의 원인은?

 원인은 상장 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었던 SK바이오사이언스의 거래 급증으로 오류가 발생했었다고 하네요. 이날 오후 1시 16분 기준 SK바이오사이언스 거래량은 997만 주로 전일 체결 물량(77만 주)의 10배가 넘었었다고 합니다. 거래대금은 1조 8039억 원에 달 해 코스피와 코스닥을 통틀어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상장 2일 차와 3일 차에 연이어 하락하며 상한가 행진에 실패하고 있네요.

SK바이오사이언스는 어떤 회사이길래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전문기업입니다. 합성 항원 방식의 백신 제조 신기술, 아스트라제네카와 모더나로부터 코로나 19 백신의 위탁개발 생산(CDMO), 자체 코로나 19 백신 개발 등의 모멘텀 덕에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고 하네요. 자체 개발 코로나 19 백신의 2상, 3상 데이터가 양호해 내년 하반기에 출시할 수 있다면 글로벌 백신업체들과 맞먹는 기업가치 성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의 또 다른 유망주는 사노피와 공동 개발 중인 차세대 폐렴구균 백신 후보로 현재 미국에서 임상 2상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타기업의 기업가치과 비교해 볼 때 SK바이오사이언스의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부풀려졌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전산장애에 따른 보상은?

미래에셋대우에서는 2021년 3월 19일의 전산장애로 인한 피해에 대해 보상을 해준다고 합니다. 보상절차는 1. 보상 요청(고객) → 2. 보상 요청사항 접수 → 3. 보상 여부 심사 → 4. 보상 여부/보상금액 통보(유선통보) → 5. 보상금액 동의 → 6. 보상금액 입금으로 이루진 다고 합니다. 보상 예외사항도 있으니 홈페이지를 통해서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상 예외사항

  • 전화 기록 또는 로그기록 등이 남아있지 않은 주문
  • 비상주문 등 대체 수단을 활용할 수 있는 경우
  • 전화 또는 로그 기록을 남긴 고객의 주문 가격이 주문 시점으로부터 장애 복구 시까지 체결이 불가능한 가격일 경우
  • 신규 매수주문 등에 따른 기회비용
  • 장애로 인한 사회 일반의 관념에 따라 통상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는 범의 외 특별한 사정에 따라 발생한 특별손실 및 위자료 등
  • 장애 확인 중 발생한 주가 변동
  • 비상주문 시도 중 발생한 주가 변동
  • 이익이 발생한 경우
  • ID, 비밀번호, 공동 인증서의 도용으로 인한 경우

일단 전화 기록 또는 로그 기록 등이 남아있어야 된다고 하는데, 저는 로그인도 안됬으니, 보상은 못 받겠네요. 고객이 원하는 대로 보상이 제대로 이루어지긴 힘들듯 싶습니다. 수수료가 저렴하다고 생각돼서 저도 미래에셋 MTS 이용하고 있지만 장 초반에 로그인이 잘 안 되는 경우 꽤 있더라고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식거래를 중개형 ISA계좌에서 해야 되는 이유 6가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