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비트코인 기술, 블록체인을 아직 모른다면

by ^^@ 2021. 4. 14.

몇 년 전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비트코인이 요즘 다시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제는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이름을 기억할 수 없을 정도의 수많은 코인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이해하려면 블록체인 기술을 알아야 하는데요, 이 블록체인 기술은 어떤 기술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블록체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인가?

블록체인=블록(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는 단위)+체인(연결)

 

  • 블록체인이 형성되는 과정 : 블록에 데이터를 담아 첫 번째 블록을 생성한다→두 번째 블록이 생성되면 첫번째 블록의 데이터를 담고 연결시킨다→세번째 블록에는 첫번째, 두번째 기록이 담긴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되기 때문에 데이터 기록을 바꿀 수 없다. 데이터 기록을 바꾸기 위해서는 첫 번째 블록부터 모두 바꿔야 하는데 이는 불가능하다. 만약 해커가 블록체인 네트워크 장부를 위변조 하려면 전 세계 컴퓨터를 해킹해야 하기 때문에 해킹이 어려운 구조이다.

다시 말해 이 데이터 베이스는 추가만 가능하고 편집, 삭제는 불가능하다. 또 특정 개인이 데이터 베이스를 관리할 수 없고 모두가 데이터베이스를 복사해 가지게 된다. 

 

예를 들면 A와 B가 거래를 할 때 거래를 할 때 제3자가 이 거래를 증명해 주었다면,  블록체인은 이 거래를 네트워크로 연결된 수많은 개인들이 증명해주기때문에 거래에서 제3자가 필요 없게 된다. A와 B 그리고 제3자로 이루어진 거래보다 블록체인을 더 신뢰할 수 있는 이유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비트코인(일명 디지털 금)은 왜 만들어졌는가?

비트코인은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가명)라고 알려진 사람(혹은 단체)에 의해 만들어졌다.

금융위기 상황에서 중앙은행이 돈을 풀게 되고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일반화 폐의 가치는 하락하게 된다. 이런 화폐정책을 믿을 수 없다며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을 개발하게 되었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중앙기관이 필요 없는 글로벌 화폐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암호화폐-이미지
암호화폐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처음부터 2100만 개로 발행량을 제한했고, 2140년까지 발행되도록 설계되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세계인이 화폐로 사용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양으로 현재는 화폐보다는 가치저장 수단으로 사용되면서 '디지털 금'이라 불리며 가상자산으로서의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비트코인이 처음 개발되었을 때는 부정적인 식이 대부분이었지만, 이제는 비트코인이 나스닥 상장사 재무제표에 오를 정도로 그 가치를 신뢰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블록체인, 비트코인, 디지털 화폐, 가상화폐, 암호화폐, 사이버머니 모두 같은 말?

블록체인 기술 :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과 완결성을 부여하는 기술로 화폐뿐만 아니라 여러 기술에 접목돼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화폐의 종류

  • 암호화폐 -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등
  • 전자화폐 -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티머니, 삼성 페이 등
  • 가상화폐 - 게임머니, 싸이월드 도토리 등
  • CBDC(각국 중앙은행에서 발행하는 디지털 화폐) - 디지털 달러, 디지털 위안 등 /각국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80%가 개발 중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에 어떻게 적용될까?

1. 자산의 소유 방식을 바꿀 수 있다. 

블록체인을 토큰 화해서 이익공유시스템을 만드는 것인데, 건물이나, 창작물 등의 가치를 토큰 화해서(기업의 가치를 주식으로 거래하는 것과 유사하다) 여러 개인이 소유한다면 그 자산의 가치가 올랐을 때 이익을 공유하는 것이다. 

이러한 토큰화는 유형의 자산(금, 은, 부동산 등)과 무형의 자산(콘텐츠, 특허 , 지식재산권 등)을 전 세계에 유통시킬 수 있게 한다.

 

2. 돈을 프로그램화할 수 있다. 

돈의 사용처나 시간 등을 프로그램화해서 발행하면 그 용도로만 사용하게 되고 후에 사용에 대한 피드백도 쉽게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재난지원금과 같이 특수 목적이 있는 돈의 사용처를 지정하면 그 목적에 맞게 사용할 수 있으며 후에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도 쉽게 알 수 있게 된다.

 

3. 나의 데이터로 돈을 벌 수 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사용자의 소비패턴 등을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는 신용카드회사가 나의 정보를 무료로 마케팅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블록체인 기술은 나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하고, 내가 원하는 만큼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또 정보 제공의 댓가로 이익을 얻을 수도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