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어린이 재테크#1] 희귀동전 경매로 재테크 하는 방법

by ^^@ 2021. 4. 9.

동전 재테크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발행수가 적은 희귀 동전은 그 가치가 높아 동전 수집가들에게 높은 가격에 경매로 판매될 수 있다고 합니다. 유튜브를 보던 아이가 자기도 동전 팔아 돈 벌어보고 싶다고 해서 한번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어떤 동전이 희귀동전인가?

2012년 화폐 경매 행사에서 1998년 발행된 500원짜리 동전이 103만 원에 낙찰되었다고 합니다. 1982년부터 보통 500원짜리 동전은 매년 100만 이상 발행되었는데 1998년에는 외환위기로 인해 8천 개만 생산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1998년 500원짜리 동전은 찾아보기 힘든 동전이 되었고 그 가치는 무려 액면가의 2000배 정도가 되었습니다.

 

1970년도에는 10원짜리 동전을 만들때 구리함량을 달리해 황동과 적동을 동전 두가지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유가 이때 구리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왜 희귀 동전이 되었는지 그 사연을 알아보니 경제사를 알게 되어 재미도 있네요. 동전 고르면서 이런 이야기를 아이와 하면 경제사 공부도 된답니다.

 

희귀 동전의 미래 가치는?

여러분들 동전 많이 사용하시나요? 요즘은 신용카드, 각종 페이 등을 이용하다 보니 동전을 거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예전에는 집집마다 돼지저금통을 몇 개씩 두고 돼지저금통별로 용도를 지정해 저축을 했었던 적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동전 수요는 줄고 이에 따라 동전 발행 역시 감소한다고 합니다. 수가 점점 줄어들면 동전 자체의 가지는 더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 가치가 높은 희귀 동전은?

희귀 동전의 가치는 발행량, 보관상태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희귀 동전은 더 가치가 높습니다. 

 

동전이-여러개있는-사진
아이와 함께 모아 본 희귀동전

 

일단 희소가치가 있는 동전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동전발행량과-희소가치-표
연도별 동전 발행량과 희소가치(출처:한국은행, 온라인카페)

 

동전의 희소가치는 발행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폐동전을 회수하고 다시 발행하는 일을 반복하기 때문에 오래된 동전일수록 실제 유통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희귀 동전 모으는 방법

처음에 저희 아이가 하나밖에 없는 돼지저금통은 열었다 닫았다 하길래 무슨 일인가 했습니다. 희귀 동전을 모은 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네요. 하지만 돼지저금통에는 동전이 몇개 없어서 희귀동전을 찾기란 어려웠습니다. 그러더니 자기 용돈을 은행 가서 동전으로 바꾼다고 하더군요.

함께 가서 100원짜리와 10원짜리로 바꿔왔습니다. A급, B급의 희소성이 있는 동전은 아니지만 나름 희소한 동전을 찾았습니다.

 

 

이제 다음 단계는 동전을 깨끗하게 세척해서 상품가치를 높인 뒤 경매사이트에서 팔아보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모두 아이가 알아보고 진행하는 거라 저도 팔릴지 궁금한데요. 다음번에 후기글 올려보겠습니다. 

 

 

댓글